올림픽의 상징, 오륜기의 기원과 의미
- 과학
- 2023. 4. 12.
올림픽의 상징
올림픽의 상징은 올림픽 헌장 1장 8조 올림픽 상징에서 '단색 또는 5색의 같은 크기의 결합하는 5개의 링'으로 정의된 올림픽 링(오륜)으로 되어있습니다.
올림픽 링의 유래
올림픽 링은 현대 올림픽의 창립자인 프랑스 피에르 드 쿠베르탱 남작이 1913년에 고안한 것입니다. 그 경위로서 고대 올림픽이 개최된 그리스의 델포이 제단에 있던, 5개의 고리를 문장이 새겨진 비석을 참고로 고안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만, 이 비석은 제11회 베를린 올림픽 때에 조직위원회의 사무총장인 카를 디엠이 성화 릴레이의 식전 연출을 위해 설치한 것이었습니다. 식전은 성대하게 행해졌지만, 끝난 이후에도 이 비석은 철거되지 않았고, 1950년대 후반에 미국인 작가인 린 풀(Lynn Poole)과 그레이 풀(Gray Johnson Poole)이 델포이를 방문했을 때 이 돌을 재발견해 `고대 경기의 역사(History of ancient Olympic games, 1963년)`라는 책에서 소개했습니다. 이 비석은 '카를 디엠의 돌'로 알려지게 되었고, 올림픽 링의 디자인은 고대 올림픽에서 유래한다는 설이 유포되기도 하였습니다.
올림픽 링의 의미
올림픽 링은 흰색 바탕에 파란색, 노란색, 검정색, 녹색, 빨간색의 5개의 고리가 묶인 것 입니다. 쿠베르탱 남작은 이 5개의 고리를 유럽 대륙, 아메리카 대륙, 아프리카 대륙, 아시아 대륙, 오세아니아 대륙의 5개의 세계 대륙 착안했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 5개의 대륙과 색상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으며, 어느 고리가 어느 대륙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정의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흰색, 파랑색, 노란색, 검정색, 녹색, 빨간색의 6색은 모든 참가국의 국기를 재현할 수 있는 색이기 때문에 선택되었다고 합니다. 쿠베르탱 남작은 `Olympique 1913년 8월호`에서 `이와 같이 조합된 6색(깃발의 흰색 배경 포함)은 예외 없이 모든 나라의 색을 재현하고 있다. 스웨덴의 파랑과 노랑, 그리스 파란색과 흰색,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벨기에, 이탈리아, 헝가리의 삼색 깃발, 스페인의 노란색과 빨간색, 브라질과 호주의 혁신적인 국기, 고대 일본과 현대 중국 국기도 포함하고 있다. 그야말로 국제적인 엠블럼 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